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도쿄 2020 올림픽과 패럴림픽: 도쿄 2020 플레이북 버전 2가 출시되었습니다

일본, 도쿄 - 2019년 8월 29일: 하늘에서 본 도쿄 전경
일본, 도쿄 - 2019년 8월 29일: 하늘에서 본 도쿄 전경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와 도쿄 2020 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도쿄 2020)은 오늘 선수와 팀 임원을 위한 버전과 함께 도쿄 2020 플레이북의 두 번째 판을 출시했습니다. 

새로운 플레이북은 2월의 출판물을 토대로 안전하고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한 대책들의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모든 참가자들과 도쿄 및 일본 거주자들에게 제공합니다. 플레이북에 수록된 주요 방안 중 일부는 5자회담 공동 성명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북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대응책들은 진화하는 COVID-19 팬데믹으로부터 수집되고 학습된 과학적 사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선별검사, 마스크 착용, 개인위생, 거리두기 등 사회 전반에서 활용되고 있는 가장 효과적인 감염 예방 대책들에 더해 지난 1년간 참가자와 지역 주민들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안전하게 치러진 전 세계 수백개 이상의 스포츠 경기들로부터 얻은 경험에도 기초합니다.

플레이북들은 일본 정부, 도쿄 도, 도쿄 2020 조직위원회, IOC, IPC, 세계보건기구(WHO)와 전 세계에 있는 독립적인 전문가 및 단체들이 참여하는 올 파트너 태스크포스의 지속적인 작업을 통해 만들어져왔습니다. 

IOC의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플레이북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도쿄와 일본은 역사상 처음으로 연기된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개최하는 전례 없는 도전을 받아들였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측면에서 이들이 보여온 위대한 노력에 감사를 전합니다. 파트너로서, 저희는 모든 참가자들과 일본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대회에 참가하는 모두가 받아들여야만 하는 큰 책임감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저희는 활용 가능한 최대한의 과학, 의료, 이벤트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이 플레이북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대회 기간 동안 이해당사자들에게 더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는 동시에 전 세계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며 최대한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수많은 대응책들을 결합할 것입니다. 이에 대해 대회 전과 대회 중에 선수들과 이해당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검사를 늘리는 것이 한 가지 중요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예방접종이 시행되고, 그 숫자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소식입니다. 그러나, 이런 도구들은 모두가 연대하고, 지침을 따라줄 때만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정을 위반하는 사람들은 도쿄에서 엄격한 제재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이는 올 여름, 자신들의 도시와 나라로 저희를 초대한 도쿄와 일본 국민들에게 저희가 지켜야만 하는 약속입니다.

IPC의 앤드류 파슨스 위원장은 다음의 발언을 남겼습니다. “세계 최고의 의료 전문가들과 스포츠 행사 개최 전문가들의 지원과 함께 업데이트된 플레이북은 도쿄 2020 대회에 참가하는 모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각 이해당사자들이 맡는 역할과 책임을 요약해 줍니다.

“초판과 마찬가지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모든 플레이북 내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런 엄격한 대응책들은 일본 국민들과 대회에 참여하는 모든 이해당사자들을 안심시켜 줄 것이라 믿습니다. 저희는 안전한 대회 개최를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도쿄 2020의 하시모토 세이코 위원장은 “플레이북 초판(2021년 2월 발행)에 포함된COVID-19 대응책들은 진화하는 팬데믹 상황에 맞춰 다시 검토되었고, 대폭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모든 대회 참가자들이 일본에 머무르는 동안 지켜야 할 규칙들도 더욱 확대되고 명확해지는 것으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대회를 위한 추가적인 세부 사항들이 포함되었습니다.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이 규칙들을 완전히 이해하고, 모두의 협조가 대회의 성공에 결정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일본에 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는 각 이해당사자 그룹을 대상으로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이런 사항들에 대한 명확하고 포괄적인 소통을 보장할 것입니다.”

이번 플레이북에서 주요 업데이트 중 한 가지는 선수들, 그리고 선수들과 계속 접촉하는 인원에 대해 전염을 최소화하고 통제되지 않은 발병 위험을 막기 위한 매일의 검사와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 검사는 일반 선별 목적에 더해 확진자와 밀접접촉한 인원들, 그리고 COVID-19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의 진단을 위해 사용될 것입니다. 

최신 플레이북에는 각 이해당사자 집단이 임명해야 하는COVID-19 연락담당관(CLOs)의 역할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CLOs들은 도쿄 2020과 일본 보건당국과 긴밀한 협력 하에 광범위한 훈련을 받게 되고, 이를 통해 대회 기간 동안 자신이 속한 대표단을 위한 필수 지원 네트워크를 제공할 것입니다. CLOs는 또한 자신이 속한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관련 플레이북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되며, 여기에 더해 모든 COVID-19 대응책의 이행을 감독하고, 참가자들이 세부 활동 계획을 따르도록 하며 확진자가 발견되는 상황을 관리해야 합니다. 

두 번째 버전의 플레이북 출간은 대회 운영 플랜의 최적화와 단순화, 올림픽과 패럴림픽 무브먼트 당사자들 모두의 대표단 축소, 그리고 3월 일본측에서 결정되고 IOC와 IPC가 받아들인 해외 관중의 일본 입국 불허 방안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진화하고 있는 COVID-19 상황을 인정하며 IOC, IPC, 도쿄 2020은 플레이북의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다시 한 번 확약했습니다. 올 파트너 태스크포스로부터 계속해서 정보를 받고, 전문가들의 협력 하에 최신 기술과 과학적 발전을 고려할 것입니다. 이런 지속적인 발전의 일환으로, 다음 버전의 플레이북(최종 버전으로 예상되는)은 2021년 6월에 출간될 예정입니다.

플레이북 버전 2 - 출간 일자

  • 선수와 임원: 4월 28일
  • 국제 연맹, 방송사, 언론, 마케팅 파트너: 4월 30일
  • 올림픽 패밀리와 현장인력: 5월 셋째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