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 올림픽 가라테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프랑스의 스티븐 다 코스타와 터키의 부라크 위구르. 2015 유러피언 게임 남자 구미테 -67kg급 금메딜전에서. (Photo by Paul Gilham/Getty Images for BEGOC)
프랑스의 스티븐 다 코스타와 터키의 부라크 위구르. 2015 유러피언 게임 남자 구미테 -67kg급 금메딜전에서. (Photo by Paul Gilham/Getty Images for BEGOC)

가라테의 올림픽 데뷔 무대를 놓치지 마세요. 2021년에 지켜봐야 할 선수는 누가 있는지, 올림픽 가라테는 언제, 어디서 열리는지, 살펴봅시다. 

새로운 종목의 등장! 가라테는 2021년에 열리는 2020 도쿄 올림픽에서 만날 수 있는 다섯 가지 신규 종목 중 하나입니다.

일본은 가라테가 탄생한 곳으로, 가라테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2020 도쿄 올림픽의 가라테에 대한 모든 것을 확인해 보실까요?

원 미닛, 원 스포츠 | 카라테
01:23

"원 미닛, 원 스포츠"에서 1분 동안 카라테의 규칙과 하이라이트를 보여드립니다

2020 도쿄 올림픽을 빛낼 선수들

2021년에 열리는 도쿄 2020 대회에는 구미테에 60명, 가타에 20명, 총 80명의 선수들이 참가합니다. 두 가지 세부 종목 모두 남녀 참가 선수 숫자는 동일합니다.

가타 세계 랭킹에서는 스페인이 남녀 모두 세계랭킹 정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 주인공인 산드라 산체스와 다미안 퀸테로는 올림픽에서도 우승 후보로 평가될것입니다.

39세인 산체스는 2018 세계선수권 우승자이자 유럽 선수권 5회 우승, 그리고 가라테 종목 국제 대회 최다 메달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WKF는 그녀를 ‘역대 최고’라고 지칭하죠.

더 말할게 있을까요?

도쿄에서 산체스와 정상을 놓고 다툴 선수는 홈 관중들의 응원에 힘을 얻게 될 시미즈 키유입니다. 시미즈는 세계 선수권 2회 우승에 더해 아시아 정상에 세번 올랐습니다.

스페인과 일본의 경쟁은 가타 남자부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서는 키유나 료와 다미안 퀸테로가 최초의 올림픽 가라테 챔피언 자리를 노립니다.

키유나 료는 2016, 2018 세계 선수권 결승에서 퀸테로를 꺾은 적이 있으며 두 선수 사이의 대결은 이미 가타 세계에서는 클래식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2018 카라테 월드 챔피언십 - 비하인더 신 카타 메달리스트
02:14

다미안 킨테로와 산드라 산체스는 최고 수준의 대회가 어떤 느낌인지를 설명했습니다.

도쿄 올림픽의 구미테 종목은 남자부 세 체급, 여자부 세 체급의 여섯 개의 세부 종목으로 나눠집니다. 

프랑스는 남자 -67kg급 세계 챔피언 스티븐 다 코스타에게 기대를 걸고 있지만, 팬아메리칸 금메달리스트인 비니시우스 피게이라도 같은 체급에서 경쟁합니다.

아제르바이잔의 라파엘 아가예프, 이란의 바흐만 아스가리 곤체흐, 이탈리아의 루이지부사는 -75kg급의 세계 탑3 선수들이며 이들은 일찌감치 올림픽 출전을 확정했습니다.

여자부에서는 유럽 선수권 3회 우승자이자 세계 랭킹 1위인 우크라이나의 안젤리카 테를리우가가 -55kg급의 강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61kg급에서는 2018 세계선수권 금메달리스트인 세르비아의 요바나 프레코비치가 도쿄에서 그 성공을 이어가려 합니다. 프레코비치의 경쟁자는 이미 도쿄행을 확정한 중국의 인 샤오안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61kg급에서는 모두가 세계 챔피언, 아제르바이잔의 이리나 자레츠카를 지켜볼 것입니다.

2020 도쿄 올림픽 가라테 경기 일정

가라테 경기는 2021년 8월 5일부터 8일까지 열리며, 각 경기일에는 최소한 한 번의 메달 경기가 치러집니다.

가라테의 전체 일정을 확인해 보세요. 모든 시간은 일본 표준시(JST) 기준입니다.

2020 도쿄 올림픽 가라테 경기 방식

가라테는 가타와 구미테 두 가지 종목으로 나눠집니다.

구미테

올림픽에서는 남녀 각 세 체급이 경기를 펼치며, 선수들은 한 체급에만 출전할 수 있습니다.

구미테는 두 선수들이 8m x 8m 크기의 경기장에서 3분 동안 서로를 타격하는 경기로, 킥과 펀치의 자세, 파워, 컨트롤에 따라 1점부터 3점 사이의 점수가 매겨집니다. 경기 시간 내에 상대보다 8점 이상을 더 따내거나, 시간이 다 되었을 때 상대보다 높은 점수를 따낸 선수가 승리하게 됩니다.

점수가 동점인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먼저 타격을 성공시키고 첫 득점을 따낸 선수가 이깁니다.

두 선수 모두 점수를 내지 못해 0:0으로 끝난 경기는? 심판들이 승자를 정합니다.

가타

구미테와의 가장 큰 차이는 선수들간의 맞대결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가타 선수는 경기장에 홀로 나와 품세를 보여주게 됩니다.

품세에는 공격과 수비 동작이 모두 들어가며, 가상의 적을 상대로 동작을 시연합니다.

WKF는 102가지 가타를 정해놓고 있으며, 선수는 관중과 7명의 심판에게 어떤 가타를 보여줄 것인지를 정합니다.

가타는 점수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7명의 심판 중 세 명의 점수가 합산되고, 그 점수를 별도의 공식에 대입해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2020 도쿄 올림픽 가라테 경기장

2021년, 가라테가 올림픽 무대에 데뷔하는 장소는 일본 무도관으로, 유도와 같은 경기장을 사용합니다.

경기장은 유도가 처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던 1964 도쿄 올림픽의 유도 경기장으로 지어졌습니다. 일본 무술의 정신적 고향으로 알려진 일본 무도관은 도쿄 중심부의 치요다구에 위치해 있으며 황궁과도 아주 가깝습니다.

1966년에 비틀즈가 여기서 공연을 했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비틀즈는 무도관에서 공연한 최초의 락밴드였습니다.

비틀즈 이후 아바, 밥 딜런, 에릭 클랩튼, 레드 제플린, 에어로스미스 같은 스타들이 무도관을 찾았고, 이제는 세계 정상급 가라테 선수들이 그 무대에 서게 됩니다.

자세한 경기장 정보는 여기서 확인하세요.

기사제공: 올림픽 채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