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도쿄 올림픽 복싱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영국의 로렌 프라이스와 ROC의 다리마 산다코바. 2019 유로피언 게임 여자 복싱 미들급 준결승에서. (Photo by Dean Mouhtaropoulos/Getty Images)
영국의 로렌 프라이스와 ROC의 다리마 산다코바. 2019 유로피언 게임 여자 복싱 미들급 준결승에서. (Photo by Dean Mouhtaropoulos/Getty Images)

지켜봐야 할 선수들, 경기장 정보, 일정 등 2021년에 열리는 도쿄 올림픽 복싱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모았습니다.

2021년에 열리는 2020 도쿄 올림픽의 복싱은 여자부에 두 체급이 추가되며 역대 올림픽 복싱 중 가장 성별 균형이 맞춰진 대회입니다.

또 한번의 올림픽 출전을 확정한 세계선수권 6회 우승자, 메리 콤은 마침내 올림픽 금메달을 따낼 수 있을까요?

2020 도쿄 올림픽 복싱에 대한 가이드를 통해 메달 경쟁을 펼칠 선수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원 미닛, 원 스포츠 | 복싱
01:34

"원 미닛, 원 스포츠"에서 1분 동안 복싱의 규칙과 하이라이트를 보여드립니다

2020 도쿄 올림픽을 빛낼 복서들

복싱의 대륙별 올림픽 예선전은 IOC 복싱 태스크포스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오세아니아 예선 토너먼트는 COVID-19로 인한 글로벌 락다운 전에 일정을 마루리했지만, 유럽, 아메리카, 세계 예선은 앞으로 남은 몇 달 동안 치러질 예정입니다.

남자부에서는 화려한 경력의 우즈베키스탄 선수들은 눈여겨봐야 할 대상입니다. 현 올림픽 챔피언 샤크호비딘 조이로프는 플라이큽 2연패를 노리고 있으며, 세계챔피언 미라지즈벡 미르자할리로프 (페더급)와 바크호디르 잘로로프 (슈퍼헤비급)는 각각 첫 올림픽 타이틀을 목표로 합니다.

쿠바의 앤디 크루스는 현 라이트 웰터급 세계 챔피언이며 올림픽 경량급에서 큰 일을 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국의 팻 맥코맥이 웰터급을 빛낼 것이며, 미들급에서는 필리핀의 유미르 마르시알과 '새로운 바실 로마첸코'라고 불리는 우크라이나의 올렉산드르 키즈니악이 환상적인 경쟁을 펼쳐 줄 것입니다.

한편, 러시아 올림픽 위원회 (ROC) 헤비급의 무슬림 가즈히마고메도프는 세계 및 유럽 선수권 우승 기록에 올림픽 금메달을 더하겠다는 자신감을 조용히 내비치고 있습니다.

세계 챔피언 자리에 6번 올랐던 메리 콤은 도쿄 올림픽에 출전하는 여자 복싱 선수들 중 가장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중화 타이베이의 황 샤오웬을 넘어서야 플라이급 우승을 차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황 샤오웬과 같은 대표팀 소속인 린 유 팅은 페더급에서 지켜봐야 할 선수이며, 또 한 명의 중화 타이베이 복서, 우 시 이와 아일랜드의 켈리 해링턴은 라이트급 결승에서 만날 가능성이 높은 선수들입니다.

세계챔피언 로렌 프라이스는 미들급에서 영국의 가장 큰 금메달 기대주입니다.

메리 콤, 인생을 바꾼 올림픽 메달 그리고 또 메달을 원하는 이유
04:06

"20년 동안 복싱 현역 생활을 하는건 쉽지 않은 일" - 인도 출신 6회 월드 챔피언이자 올림픽 복싱 동메달리스트 망테 "메리" 콤은 도쿄 2020을 향해 여전히 자신을 몰아붙이고 있습니다. 요르단 암만의 복싱 예선 대회에 참가한 그녀는 이렇게 말했고, 어머니인 그녀는 소외계층의 소년 소녀들이 스포츠의 꿈을 추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 복싱 일정

복싱 경기는 2021년 7월 24일부터 8월 8일까지 열립니다.

복싱의 전체 일정을 확인해 보세요. 모든 시간은 일본표준시(JST) 기준입니다.

2020 도쿄 올림픽 복싱 경기 방식

2021년에 개최되는 도쿄 2020 올림픽 복싱은 리우 2016과 비교해 남자 두 체급이 줄어들었고 그 자리를 여자 두 체급이 메웠습니다.

Women will compete in five categories, including fly (51kg), feather (57kg), light (60kg), welter (69kg), and middle (75kg).

여자부는 플라이급 (51kg), 페더급 (57kg), 라이트급 (60kg), 웰터급 (69kg), 미들급 (75kg)의 다섯 체급으로 나눠집니다.

남자부는 플라이급 (52kg), 페더급 (57kg), 라이트급 (63kg), 웰터급 (69kg), 미들급 (75kg), 라이트헤비급 (81kg), 헤비급 (91kg), 슈퍼헤비급 (91+ kg)의 8개 체급입니다.

지난 올림픽에 앞서 변경된 규정으로 프로 복서들도 도쿄에서 메달을 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리우 올림픽 전까지는 아마추어 선수들만 참가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리우에 출전한 프로 중 16강을 넘어선 선수는 없었습니다.

2020 도쿄 올림픽 복싱 경기장

복싱 경기는 일본의 전통 스포츠, 스모가 정신적인 고향으로 삼고 있는 도쿄의 국기관에서 열립니다.

사발 모양의 경기장 내부는 7,300명의 관중 모두가 시야 방해 없이 중앙에 위치한 링에서 벌어지는 액션들을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경기장의 세부 정보는 여기를 확인하세요.

기사제공 올림픽 채널.